♧ 연수내용
1. 입소 교육 프로그램
가. 교육 과정
과정 | 교육 내용 | 배정시수 | 비 고 |
입 소 식 | - 오리엔테이션, 안전교육 | 1 |
|
산업용 시뮬레이터 | - 산업용 컨테이너 크레인 활용 - 산업용 지게차, 굴삭기 활용 | 5 |
|
유공압 제어 | - 유공압 개요, 제어 | 2 |
|
스마트 모빌리티 | 모빌리티 개요 및 활용 | 3 |
|
3D모델링/프린팅 | - 3D 모델링, 프린팅 | 11 |
|
드론 제어 | - 드론제어 및 활용 | 8 |
|
AR/VR | - AR/VR 개요 및 활용 | 3 |
|
설문/평가 | - 자료 정리 - 설문조사 및 평가 |
|
|
계 |
| 33 |
|
나. 교육방법
- 교육은 실습 위주로 실시한다.
- 입소하는 학생의 전공을 고려하여 심화 학습하도록 한다.
다. 교육대상
- 제주특별자치도내 특성화고등학교의 공업계 관련 학과에 재학하는 학생으로 한다.
- 2022학년도 교육 예정 학생수
학교명 | 학년 | 비 고 |
한림공업고등학교 | 2 | 기계, 토목, 건축, 전기, 전자과 |
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| 3 | 자동차과, 통신전자과, 인테리어디자인과 |
- 세부 입소 교육 일정은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함.
라. 입소 교육활동 평가
- 공정성, 신뢰성, 투명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.
- 평가 비율은 실기평가 60%, 태도 20%, 참여도 20%로 한다.
- 실기 평가 기준표
실 습 과 정 | 평 가 항 목 | 배 점 | 총 점 ( 60 ) | ||
상 | 중 | 하 | |||
3D 프린터 | 3D 모델링 및 프린팅 | 20 | 18 | 16 | 20 |
드론 제어 | 드론 조작 및 운전 | 20 | 18 | 16 | 20 |
산업용 시뮬레이터 | 시뮬레이터 조작 및 운전 | 20 | 18 | 16 | 20 |
마. 안전 관리
-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,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한다.
- 분기별 및 2월(년 5회) 기자재 점검 일지를 작성 관리한다.
2. 교사 능력 개발 프로그램
가. 교사 직무 연수
연수종별 | 연수대상 | 시기 | 연수시간 (점수) | 연수주관 | 비 고 |
공업교과 교사 직무연수 | 공업계열 전공교과 교사 | 연중 | 30~60시간 | 공동실습소 |
|
공동실습소 교사 직무연수 | 공동실습소 근무교사 | 방학중 | 30~60시간 | 산업체 외부 연수기관 |
|
나. 연수 효과
- 성장 동력산업의 기술 습득으로 전문성 제고
- 산업 현장 기술 습득으로 현장 중심의 학생지도 역향 강화
3. 지역사회 직업 교육 지원 프로그램
가. 중학생 직업 체험 교실 운영
- 공업계고등학교 공동실습소의 특성을 살려 공업 관련 직업체험 교실로 운영한다.
- 교육 내용은 공동실습소에서 보유하고 있는 교육시설 조립 및 작동을 중심으로 하고,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AR/VR 체험 및 AI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에 대해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.
- 교육 인원은 공동실습소의 여건을 감안하여 한 번에 입소할 수 있는 인원을 20명을 기준 하여 실시한다. 인원이 이를 상회 할 때에는 조를 편성하여 운영한다.
- 교육 시기는 해당 학교와 협의하여 정규 입소생과의 중복을 피하고, 전일제 활동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.
- 운영기간 : 2022년 11월 ∼ 12월(희망학교와 협의 후 결정)
나. 지역 주민 대상의 체험 교실 운영
4. 기대 효과
- 변화하는 산업 현장에 대한 적응력 신장
- 전문교과 수업에 현장 중심적 사고로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
- 직업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 향상
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.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.